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Life/μƒν™œ(지식) 탐ꡬ

μ›ŒλΌλ°Έ 뜻

by Factory / μž‘μ€μ§€μ‹κ³΅μž₯ 2024. 2. 21.

μ›ŒλΌλ°Έμ΄λΌλŠ” 단어λ₯Ό 많이 듀어보신 뢄듀도 있고 처음 λ“€μ–΄λ³΄μ‹œλŠ” 뢄듀도 μžˆμ„ κ²λ‹ˆλ‹€. 보톡 직μž₯을 λ‹€λ‹ˆμ‹œλŠ” 뢄듀은 많이 λ“€μ–΄λ³΄μ•˜μ§€λ§Œ λŒ€μΆ©μ˜ 의미λ₯Ό μ΄ν•΄ν•˜λ©΄μ„œλ„ μ •ν™•ν•œ λœ»μ„ λͺ¨λ₯΄λŠ” 뢄듀도 λ§ŽμŠ΅λ‹ˆλ‹€.

 

μ‹œλŒ€κ°€ λ³€ν•˜λ©΄μ„œ μƒˆλ‘­κ²Œ λ§Œλ“€μ–΄μ§„ 단어 λ˜λŠ” μ™Έκ΅­μ—μ„œ μ‚¬μš©λ˜λ˜ 단어듀이 μΌμƒμ΄λ‚˜ μ—…λ¬΄μ μœΌλ‘œ μ‚¬μš©λ˜κΈ° μ‹œμž‘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그쀑에 ν•˜λ‚˜κ°€ μ›ŒλΌλ°Έμž…λ‹ˆλ‹€. μ›ŒλΌλ²¨μ΄λΌκ³  μ•Œκ³  계신 뢄듀도 많죠.

λͺ©μ°¨(content)

     

     

    1. μ›ŒλΌλ°Έ 뜻.

    μ‹œκ°„ μžμ „κ±°λ₯Ό νƒ€λŠ” 직μž₯μΈμ»€ν”Όλ…ΈνŠΈλΆ

     

    μ›ŒλΌλ°Έμ€ "Work-Life Balance"의 μ€„μž„λ§λ‘œ, 일과 μ‚Άμ˜ κ· ν˜•μ„ μ˜λ―Έν•©λ‹ˆλ‹€. λ‹¨μˆœνžˆ 일과 μ‚Άμ˜ μ‹œκ°„μ„ 50:50으둜 λ‚˜λˆ„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개인이 일과 κ°€μ •, μ—¬κ°€, 건강, 자기개발, μ‚¬νšŒν™œλ™ λ“±μ˜ 삢을 μ‘°ν™”λ‘­κ²Œ ν•˜μ—¬ ν–‰λ³΅ν•œ 인생을 μ˜μœ„ν•˜λŠ” 것을 λͺ©ν‘œλ‘œ ν•©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2. μ›ŒλΌλ°Έ μ–Έμ œλΆ€ν„° μ‚¬μš©ν–ˆλ‚˜?

     

    μ›ŒλΌλ°Έ(Work-Life Balance)μ΄λΌλŠ” λ‹¨μ–΄λŠ” 1980λ…„λŒ€μ— 처음 λ“±μž₯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λ‹Ήμ‹œμ—λŠ” μ˜€λŠ˜λ‚ μ²˜λŸΌ 널리 μ‚¬μš©λ˜μ§€λŠ” μ•Šμ•˜μŠ΅λ‹ˆλ‹€.

    λ†λΆ€μ†μœ„μ— ν†±λ‹ˆλ°”ν€΄λ©”λͺ¨μž₯λ“€


    μ›ŒλΌλ°Έμ΄ 본격적으둜 μ£Όλͺ©λ°›κΈ° μ‹œμž‘ν•œ 것은 2000λ…„λŒ€μ— λ“€μ–΄μ„œμ„œμž…λ‹ˆλ‹€. 특히, 2008λ…„ κΈ€λ‘œλ²Œ κΈˆμœ΅μœ„κΈ° 이후 개인의 μ‚Άμ˜ μ§ˆμ— λŒ€ν•œ 관심이 λ†’μ•„μ§€λ©΄μ„œ μ›ŒλΌλ°Έμ€ μ€‘μš”ν•œ μ‚¬νšŒμ  κ°€μΉ˜λ‘œ 자리 μž‘μ•˜μŠ΅λ‹ˆλ‹€.

    ν•œκ΅­μ—μ„œλŠ” 2010λ…„λŒ€ μ€‘λ°˜λΆ€ν„° μ›ŒλΌλ°Έμ΄λΌλŠ” 단어가 널리 μ‚¬μš©λ˜κΈ° μ‹œμž‘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2017λ…„μ—λŠ” κ³ μš©λ…Έλ™λΆ€μ— 일·μƒν™œκ· ν˜•μ§€μ›μ„Όν„°κ°€ μ„€λ¦½λ˜κΈ°λ„ 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    ν˜„μž¬ μ›ŒλΌλ°Έμ€ 개인의 행볡과 κΈ°μ—…μ˜ 경쟁λ ₯을 λͺ¨λ‘ λ†’μ΄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μš”μ†Œλ‘œ 여겨지고 있으며, μ•žμœΌλ‘œ λ”μš± μ€‘μš”ν•΄μ§ˆ κ²ƒμœΌλ‘œ μ˜ˆμƒλ©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 

    3. μ›ŒλΌλ°Έ λˆ„κ°€ λ§Œλ“€μ—ˆλ‚˜?

     

    μ›ŒλΌλ°Έ(Work-Life Balance)μ΄λΌλŠ” 단어 자체λ₯Ό νŠΉμ •ν•œ μ‚¬λžŒμ΄ λ§Œλ“€μ—ˆλ‹€κ³  λ³΄κΈ°λŠ” μ–΄λ ΅μŠ΅λ‹ˆλ‹€. 1980λ…„λŒ€μ— μ—¬λŸ¬ μ‚¬νšŒν•™μž, κ²½μ˜ν•™μžλ“€μ΄ λΉ„μŠ·ν•œ κ°œλ…μ„ λ‹€λ£¨λ©΄μ„œ μ μ§„μ μœΌλ‘œ λ“±μž₯ν•œ μš©μ–΄μž…λ‹ˆλ‹€.

    ν•˜μ§€λ§Œ μ›ŒλΌλ°Έ κ°œλ…μ˜ 확산에 κΈ°μ—¬ν•œ μ‚¬λžŒλ“€μ„ 꼽자면 λ‹€μŒκ³Ό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-μ‚¬νšŒν•™μž 둜즈베트 μΉΈν„°(Rosalind Kanter): 1977λ…„ μ €μ„œ "Work and Family in the United States"μ—μ„œ 일과 κ°€μ •μ˜ κ· ν˜•μ΄ 개인의 λ§Œμ‘±λ„μ™€ 생산성에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λŠ” 것을 κ°•μ‘°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
    -κ²½μ˜ν•™μž μ›Œλ Œ λ² λ‹ˆμŠ€(Warren Bennis): 1989λ…„ μ €μ„œ "On Becoming a Leader"μ—μ„œ λ¦¬λ”μ˜ μ‚Άμ˜ κ· ν˜•μ— λŒ€ν•œ μ€‘μš”μ„±μ„ μ–ΈκΈ‰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
    -μ •μΉ˜μΈ 앨 κ³ μ–΄(Al Gore): 1990λ…„λŒ€ λ―Έκ΅­ 뢀톡령 μž¬μž„ μ‹œμ ˆ "Work-Life Balance"λΌλŠ” μš©μ–΄λ₯Ό 적극적으둜 μ‚¬μš©ν•˜λ©° λŒ€μ€‘ν™”μ— κΈ°μ—¬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    일과 μ‚Ά κ·Έλ¦Όλ…ΈνŠΈλΆμœΌλ‘œ 일을 ν•˜λŠ” μ—¬μ„±μžμ „κ±°λ₯Ό νƒ€λŠ” λ‚¨μž


    이 외에도 λ§Žμ€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μ›ŒλΌλ°Έ κ°œλ…μ˜ λ°œμ „κ³Ό 확산에 κΈ°μ—¬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μ›ŒλΌλ°Έμ€ 이제 개인의 행볡과 μ‚¬νšŒ λ°œμ „μ— μ€‘μš”ν•œ κ°€μΉ˜λ‘œ 자리 μž‘μ•˜μŠ΅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 

    4. μ›ŒλΌλ°Έ μ€‘μš”μ„±.

     

    개인의 행볡 증진: κ³Όλ„ν•œ μ—…λ¬΄λŸ‰μ€ 슀트레슀, λ²ˆμ•„μ›ƒ, 건강 μ•…ν™” λ“±μœΌλ‘œ μ΄μ–΄μ§ˆ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›ŒλΌλ°Έμ„ 톡해 κ°œμΈμ€ 일과 μ‚Άμ˜ κ· ν˜•μ„ μœ μ§€ν•˜μ—¬ 슀트레슀λ₯Ό 쀄이고, 건강을 μ¦μ§„ν•˜λ©°, μ‚Άμ˜ λ§Œμ‘±λ„λ₯Ό 높일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
    1) 생산성 ν–₯상: μ›ŒλΌλ°Έμ€ 개인의 λͺ°μž…도와 집쀑λ ₯을 λ†’μ—¬ 업무 νš¨μœ¨μ„ μ¦μ§„μ‹œν‚€κ³ , 창의적인 아이디어λ₯Ό μ΄‰μ§„ν•©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κΈ°μ—…μ˜ 생산성 ν–₯상에도 κΈ°μ—¬ν•©λ‹ˆλ‹€


    2) κΈ°μ—… 경쟁λ ₯ κ°•ν™”: μ›ŒλΌλ°Έμ„ μ€‘μš”μ‹œν•˜λŠ” 기업은 우수 인재λ₯Ό μœ μΉ˜ν•˜κ³  μœ μ§€ν•˜λŠ” 데 μœ λ¦¬ν•˜λ©°, 긍정적인 κΈ°μ—… λ¬Έν™”λ₯Ό μ‘°μ„±ν•˜μ—¬ μ§μ›λ“€μ˜ λ§Œμ‘±λ„λ₯Ό 높일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κΈ°μ—…μ˜ 경쟁λ ₯ κ°•ν™”λ‘œ μ΄μ–΄μ§‘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 

    5. μ›ŒλΌλ°Έ 방법.

     

    1) μ‹œκ°„ 관리: 업무와 개인 μƒν™œ μ‚¬μ΄μ˜ μ‹œκ°„μ„ 잘 λΆ„λ°°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업무 일정을 κ³„νšν•˜κ³  μš°μ„ μˆœμœ„λ₯Ό μ •ν•˜λ©°, 일과 νœ΄μ‹, κ°€μ‘±κ³Όμ˜ μ‹œκ°„, μ·¨λ―Έ 등을 κ· ν˜• 있게 μ‘°μ ˆ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
    2) 경계 μ„€μ •: 업무 μ‹œκ°„κ³Ό 개인 μ‹œκ°„μ„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ꡬ뢄해야 ν•©λ‹ˆλ‹€. 업무 μ™Έ μ‹œκ°„μ—λŠ” 이메일 및 업무 κ΄€λ ¨ 연락을 μ΅œμ†Œν™”ν•˜κ³ , 가끔은 디지털 μž₯치λ₯Ό μ΄μš©ν•œ νœ΄μ‹μ„ μ·¨ν•˜λŠ” 것이 도움이 λ©λ‹ˆλ‹€.


    3) μœ μ—°ν•œ 근무 μ‹œκ°„κ³Ό μž₯μ†Œ: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λ©΄ μœ μ—°ν•œ 근무 μ‹œκ°„κ³Ό μž₯μ†Œλ₯Ό ν˜‘μ˜ν•΄λ³΄μ„Έμš”. 원격 근무, μœ μ—°ν•œ μΆœν‡΄κ·Ό μ‹œκ°„ 등이 κ°€λŠ₯ν•œ 경우, 개인의 μƒν™œ νŒ¨ν„΄κ³Ό μš•κ΅¬μ— 맞게 μ‘°μ ˆ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  μ±„μ†Œλ₯Ό κ°€κ΅¬λŠ” μ—¬μ„±μƒκ°ν•˜λŠ” λ¨Έλ¦¬κ·Έλž˜ν”„


    4) 자기 관리: κ±΄κ°•ν•œ μƒν™œμŠ΅κ΄€μ„ μœ μ§€ν•˜λŠ” 것이 μ›ŒλΌλ°Έμ— 도움이 λ©λ‹ˆλ‹€. μΆ©λΆ„ν•œ 수면, κ·œμΉ™μ μΈ μš΄λ™, μ˜μ–‘κ°€ μžˆλŠ” 식사 등을 μ‹ κ²½ μ“°μ„Έμš”. 이λ₯Ό 톡해 체λ ₯κ³Ό λ©˜νƒˆμ˜ κ· ν˜•μ„ μœ μ§€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
    5) νœ΄κ°€ μ‚¬μš©: νœ΄κ°€λŠ” 직μž₯ μƒν™œμ—μ„œ μ€‘μš”ν•œ μš”μ†Œμž…λ‹ˆλ‹€. νœ΄κ°€λ₯Ό μ μ ˆν•˜κ²Œ μ‚¬μš©ν•˜μ—¬ 일상 μƒν™œμ— μ—¬μœ λ₯Ό 가지고 νœ΄μ‹μ„ μ·¨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κ³„νšν•΄ λ³΄μ„Έμš”.


    6) 업무 λΆ„λ‹΄ 및 ν˜‘μ—…: 업무λ₯Ό 효율적으둜 λΆ„λ‹΄ν•˜κ³  λ™λ£Œλ“€κ³Όμ˜ ν˜‘μ—…μ„ 톡해 업무 뢀담을 μ™„ν™”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업무에 λŒ€ν•œ μ μ ˆν•œ κ³„νšκ³Ό ν˜‘λ ₯은 개인의 μ›ŒλΌλ°Έμ„ μœ μ§€ν•˜λŠ” 데 도움이 λ©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κ°μ‚¬ν•©λ‹ˆλ‹€.

    λ°˜μ‘ν˜•

    λŒ“κΈ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