Review and Repair/컴퓨터, μœˆλ„μš°

μ»€λΈŒλ“œ λͺ¨λ‹ˆν„° 단점

by Factory / μž‘μ€ 지식 곡μž₯

μ»€λΈŒλ“œ λͺ¨λ‹ˆν„°(Curved Monitor), 일λͺ… 곑면 λͺ¨λ‹ˆν„°λŠ” ν™”λ©΄ κ°€μž₯μžλ¦¬κ°€ νœ˜μ–΄μ Έ μžˆλŠ” λͺ¨λ‹ˆν„°μž…λ‹ˆλ‹€. 평면 λͺ¨λ‹ˆν„°μ™€ 달리 μ»€λΈŒλ“œ λͺ¨λ‹ˆν„°λŠ” μΈκ°„μ˜ 눈 λͺ¨μ–‘κ³Ό 더 μœ μ‚¬ν•˜λ―€λ‘œ 더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³  νŽΈμ•ˆν•œ μ‹œμ²­ κ²½ν—˜μ„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 μ‹œμ•Όκ°μ„ λ„“ν˜€ 주변뢀도 μ„ λͺ…ν•˜κ²Œ λ³Ό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©λ‹ˆλ‹€.

λͺ©μ°¨(content)

     

     

    1. μ»€λΈŒλ“œ λͺ¨λ‹ˆν„° μž₯점.

     

    μ»€λΈŒλ“œ λͺ¨λ‹ˆν„°λŠ” 평면 λͺ¨λ‹ˆν„° λŒ€λΉ„ μ—¬λŸ¬ λ©΄μ—μ„œ λ›°μ–΄λ‚œ μž₯점을 μ œκ³΅ν•˜λ©°, 졜근 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˜ 인기λ₯Ό μ–»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£Όμš” μž₯점은 λ‹€μŒκ³Ό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


    1) λͺ°μž…감 ν–₯상.

    μ‹œμ•Όλ₯Ό κ°μ‹ΈλŠ” ν˜•νƒœμ˜ λ””μžμΈμœΌλ‘œ, μ˜ν™”, κ²Œμž„ 등을 μ‹œμ²­ν•  λ•Œ 마치 ν™”λ©΄ μ†μœΌλ‘œ λ“€μ–΄κ°€λŠ” λ“―ν•œ λͺ°μž…감을 λ†’μ—¬μ€λ‹ˆλ‹€. 특히, κ²Œμž„μ˜ κ²½μš°μ—λŠ” λ”μš± μƒμƒν•˜κ³  ν˜„μ‹€μ μΈ κ²½ν—˜μ„ μ œκ³΅ν•˜μ—¬ μ‚¬μš©μžμ˜ λͺ°μž…도λ₯Ό λ†’μ—¬μ€λ‹ˆλ‹€.


    2) 눈의 ν”Όλ‘œ κ°μ†Œ.

    μ»€λΈŒλ“œ λͺ¨λ‹ˆν„°λŠ” ν™”λ©΄ 전체가 눈의 초점 거리에 거의 μΌμ •ν•˜κ²Œ μœ„μΉ˜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, μ‹œμ„  이동 거리가 쀄어듀어 눈의 ν”Όλ‘œλ₯Ό 효과적으둜 μ€„μ—¬μ€λ‹ˆλ‹€. μž₯μ‹œκ°„ λͺ¨λ‹ˆν„°λ₯Ό μ‚¬μš©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μ—…λ¬΄λ‚˜ ν•™μŠ΅μ— μ ν•©ν•˜λ©°, 눈 건강을 λ³΄ν˜Έν•˜λŠ” 데 도움이 λ©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3) μ‹œμ•Όκ° ν™•λŒ€.

    λ›°μ–΄λ‚œ μ‹œμ•Όκ°μ„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 ν™”λ©΄ μ€‘μ•™λΏλ§Œ μ•„λ‹ˆλΌ μΈ‘λ©΄μ—μ„œλ„ μ„ λͺ…ν•œ ν™”μ§ˆμ„ μœ μ§€ν•˜μ—¬ μ–΄λ–€ κ°λ„μ—μ„œλ“  νŽΈμ•ˆν•˜κ²Œ μ‹œμ²­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특히, λ””μžμ΄λ„ˆλ‚˜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¨Έμ²˜λŸΌ μ—¬λŸ¬ 창을 λ™μ‹œμ— μž‘μ—…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κ²½μš°μ— μœ μš©ν•©λ‹ˆλ‹€.

    4) λ””μžμΈ.

    μ„Έλ ¨λ˜κ³  ν˜„λŒ€μ μΈ λ””μžμΈμœΌλ‘œ 곡간에 아름닀움을 λ”ν•©λ‹ˆλ‹€. 미래 지ν–₯적인 λΆ„μœ„κΈ°λ₯Ό μ—°μΆœν•˜λ©°, μΈν…Œλ¦¬μ–΄μ˜ ν¬μΈνŠΈκ°€ 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5) 기타 μž₯점.

     

    - 넓은 ν™”λ©΄: 일반적으둜 평면 λͺ¨λ‹ˆν„°λ³΄λ‹€ 넓은 화면을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더 λ§Žμ€ 정보λ₯Ό ν•œ λ²ˆμ— ν‘œμ‹œ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˜μ—¬ μž‘μ—… νš¨μœ¨μ„±μ„ λ†’μ—¬μ€λ‹ˆλ‹€.


    - λΉ λ₯Έ 응닡 속도: λΉ λ₯Έ 응닡 속도λ₯Ό μ œκ³΅ν•˜μ—¬ λΉ λ₯΄κ²Œ μ›€μ§μ΄λŠ” 화면을 μ„ λͺ…ν•˜κ²Œ ν‘œν˜„ν•©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특히 게이밍 λͺ¨λ‹ˆν„°μ—μ„œ μ€‘μš”ν•œ μš”μ†Œμž…λ‹ˆλ‹€.


    - λ‹€μ–‘ν•œ κΈ°λŠ₯: 졜근 μΆœμ‹œλ˜λŠ” μ»€λΈŒλ“œ λͺ¨λ‹ˆν„°λ“€μ€ λ‹€μ–‘ν•œ κΈ°λŠ₯을 νƒ‘μž¬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프리싱크(FreeSync), G-Sync, HDR λ“±μ˜ κΈ°λŠ₯을 μ§€μ›ν•˜λŠ” λͺ¨λΈλ“€μ΄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 

    2. μ»€λΈŒλ“œ λͺ¨λ‹ˆν„°μ˜ 단점.


    μ»€λΈŒλ“œ λͺ¨λ‹ˆν„°λŠ” 일반 평면 λͺ¨λ‹ˆν„°μ— λΉ„ν•΄ λͺ‡ 가지 단점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
    1) 가격 μƒμŠΉ: 일반 평면 λͺ¨λ‹ˆν„°μ— λΉ„ν•΄ 제쑰 λΉ„μš©μ΄ 더 λ“€μ–΄κ°€κΈ° λ•Œλ¬Έμ— 가격이 λ†’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μ†ŒλΉ„μžλ“€μ˜ ꡬ맀 λΆ€λ‹΄μœΌλ‘œ μž‘μš©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  2) 곑λ₯  효과의 ν•œκ³„: μ»€λΈŒλ“œ λͺ¨λ‹ˆν„°μ˜ 곑λ₯  νš¨κ³ΌλŠ” ν™”λ©΄ 크기와 μ’…νš‘λΉ„μ— 따라 λ‹¬λΌμ§‘λ‹ˆλ‹€. 일반적으둜 1800R μ΄μƒμ˜ 곑λ₯ 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μ§€λ§Œ, κ·Έ μ΄ν•˜μ—μ„œλŠ” λͺ°μž…감 ν–₯상이 크지 μ•ŠμŠ΅λ‹ˆλ‹€.

    3) 내ꡬ성 κ°μ†Œ: 평면 λͺ¨λ‹ˆν„°μ— λΉ„ν•΄ 내ꡬ성이 λ–¨μ–΄μ§ˆ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특히 ν™”λ©΄ 크기가 μž‘κ±°λ‚˜ 쀑간 정도인 경우 더 μ·¨μ•½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- 좩격에 μ·¨μ•½: 곑면 ν˜•νƒœλ‘œ 인해 좩격에 μ·¨μ•½ν•˜λ‹€λŠ” μš°λ €κ°€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–¨μ–΄λœ¨λ¦¬κ±°λ‚˜ μ™ΈλΆ€ 좩격을 κ°€ν–ˆμ„ λ•Œ μ‰½κ²Œ 손상될 수 μžˆλ‹€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
    - νŒ¨λ„ 휨: 지속적인 μ••λ ₯μ΄λ‚˜ μ—΄ λ³€ν˜•μœΌλ‘œ 인해 νŒ¨λ„μ΄ νœ¨λ‚  수 μžˆλ‹€λŠ” μš°λ €κ°€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특히 μž₯μ‹œκ°„ 고온 ν™˜κ²½μ— λ…ΈμΆœλ  경우 휨 λ°œμƒ κ°€λŠ₯성이 λ†’μ•„μ§‘λ‹ˆλ‹€.


    - λΆ€ν’ˆ 손상: 곑면 ν˜•νƒœλ‘œ 인해 λ‚΄λΆ€ λΆ€ν’ˆμ— μŠ€νŠΈλ ˆμŠ€κ°€ κ°€ν•΄μ Έ 손상될 수 μžˆλ‹€λŠ” μš°λ €κ°€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특히, μž₯μ‹œκ°„ μ‚¬μš©ν•˜κ±°λ‚˜ 고온 ν™˜κ²½μ— λ…ΈμΆœλ  경우 λΆ€ν’ˆ 수λͺ…이 단좕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  4) λ“€μ–Ό λͺ¨λ‹ˆν„° μ‚¬μš©μ˜ 어렀움: μ»€λΈŒλ“œ λͺ¨λ‹ˆν„°λ₯Ό λ“€μ–Ό λͺ¨λ‹ˆν„° μ„ΈνŒ…μ— μ‚¬μš©ν•˜λ©΄ ν™”λ©΄ κ°„ 연결이 μ–΄λ €μ›Œμ§ˆ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둜 인해 μž‘μ—… νš¨μœ¨μ„±μ΄ μ €ν•˜λ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  5) 눈 ν”Όλ‘œλ„ 증가: μ»€λΈŒλ“œ λͺ¨λ‹ˆν„° μ‚¬μš© μ‹œ 눈 ν”Όλ‘œλ„κ°€ 증가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ν™”λ©΄ 곑λ₯ λ‘œ μΈν•œ μ‹œμ•Ό μ™œκ³‘ λ•Œλ¬ΈμΌ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6) ν˜Έν™˜μ„±: λͺ¨λ“  κ·Έλž˜ν”½ μΉ΄λ“œκ°€ μ»€λΈŒλ“œ λͺ¨λ‹ˆν„°λ₯Ό μ§€μ›ν•˜λŠ” 것은 μ•„λ‹™λ‹ˆλ‹€. 특히, 였래된 κ·Έλž˜ν”½ μΉ΄λ“œλ₯Ό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κ²½μš°μ—λŠ” ν˜Έν™˜ λ¬Έμ œκ°€ λ°œμƒ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7) 곡간 ν™œμš© : 평면 λͺ¨λ‹ˆν„° λŒ€λΉ„ 더 λ§Žμ€ 곡간을 μ°¨μ§€ν•©λ‹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책상 곡간이 쒁은 κ²½μš°μ—λŠ” μ„€μΉ˜κ°€ μ–΄λ €μšΈ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벽걸이 μ„€μΉ˜λ₯Ό μ›ν•˜λŠ” κ²½μš°μ—λ„ λ³„λ„μ˜ 벽걸이 λ§ˆμš΄νŠΈκ°€ ν•„μš”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   

    κ°μ‚¬ν•©λ‹ˆλ‹€.

    λ°˜μ‘ν˜•