Life/μƒν™œ(지식) 탐ꡬ

μ•ŒνŒŒμ„ΈλŒ€ 뜻 λ‚˜μ΄

νŒ©ν† λ¦¬S 2024. 9. 18. 06:00

μ•ŒνŒŒμ„ΈλŒ€λŠ” ν”νžˆ 2010λ…„λŒ€ μ΄ˆλ°˜λΆ€ν„° 2020λ…„λŒ€ 초반 사이에 νƒœμ–΄λ‚œ μ„ΈλŒ€λ₯Ό κ°€λ¦¬ν‚΅λ‹ˆλ‹€. 즉, 슀마트폰이 λŒ€μ€‘ν™”λœ μ‹œλŒ€μ— νƒœμ–΄λ‚˜ 디지털 ν™˜κ²½μ— μ΅μˆ™ν•œ 졜초의 μ„ΈλŒ€λΌκ³  ν•  수 있죠.

 

μ•ŒνŒŒμ„ΈλŒ€λŠ” ꡐ윑, μ†Œν†΅, 놀이 λ“± μ—¬λŸ¬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기술의 영ν–₯을 많이 λ°›μœΌλ©°, λΆ€λͺ¨ μ„ΈλŒ€μΈ MZμ„ΈλŒ€μ™€μ˜ κ΄€κ³„μ—μ„œλ„ μƒˆλ‘œμš΄ 양상을 λ³΄μž…λ‹ˆλ‹€. 이듀은 μ‚¬νšŒμ  μ΄μŠˆμ— λŒ€ν•œ 인식이 λ†’κ³ , λ‹€μ–‘μ„±κ³Ό ν¬μš©μ„±μ„ μ€‘μ‹œν•˜λŠ” κ²½ν–₯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•ŒνŒŒμ„ΈλŒ€λŠ” μ•žμœΌλ‘œμ˜ μ‚¬νšŒμ™€ 문화에 큰 영ν–₯을 λ―ΈμΉ  κ²ƒμœΌλ‘œ μ˜ˆμƒλ©λ‹ˆλ‹€.

 

 

1. μ•ŒνŒŒμ„ΈλŒ€ 뜻.

 

μ•ŒνŒŒ(Alpha)λŠ” 그리슀 문자의 첫 κΈ€μžλ‘œ, μƒˆλ‘œμš΄ μ‹œμž‘μ„ μ˜λ―Έν•©λ‹ˆλ‹€. μ•ŒνŒŒμ„ΈλŒ€λŠ” 인λ₯˜ 역사상 처음으둜 디지털 ν™˜κ²½μ—μ„œ νƒœμ–΄λ‚˜ μ„±μž₯ν•˜λŠ” μ„ΈλŒ€μ΄λ―€λ‘œ, 슀마트폰, νƒœλΈ”λ¦Ώ PC λ“± 디지털 κΈ°κΈ°λ₯Ό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²Œ μ‚¬μš©ν•˜λ©°, 인터넷과 μ†Œμ…œ 미디어에 λŒ€ν•œ 이해도가 λ†’κΈ° λ•Œλ¬Έμ— μƒˆλ‘œμš΄ μ‹œλŒ€λ₯Ό μ—¬λŠ” μ„ΈλŒ€λΌλŠ” μ˜λ―Έμ—μ„œ μ•ŒνŒŒμ„ΈλŒ€λΌκ³  λΆ€λ¦…λ‹ˆλ‹€.

 

 

2. μ•ŒνŒŒμ„ΈλŒ€ λ‚˜μ΄.

 

μ•ŒνŒŒμ„ΈλŒ€λŠ” λŒ€μ²΄λ‘œ 2010λ…„λΆ€ν„° 2024λ…„κΉŒμ§€ νƒœμ–΄λ‚œ μ„ΈλŒ€λ₯Ό μ§€μΉ­ν•©λ‹ˆλ‹€. 이 μ„ΈλŒ€λŠ” 디지털 ν™˜κ²½μ—μ„œ μžλΌλ‚˜λ©°, κΈ°μˆ μ— λŒ€ν•œ 높은 이해도λ₯Ό 가지고 μžˆλŠ” νŠΉμ§•μ΄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β–Ά 2010년생뢀터 2024λ…„μƒκΉŒμ§€λ₯Ό μ•ŒνŒŒμ„ΈλŒ€λ‘œ λ³΄λŠ” 것이 μΌλ°˜μ μž…λ‹ˆλ‹€.

ν•˜μ§€λ§Œ μ„ΈλŒ€ ꡬ뢄은 ν•™μžλ§ˆλ‹€, 연ꡬ κΈ°κ΄€λ§ˆλ‹€ μ‘°κΈˆμ”© λ‹€λ₯Ό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μ •ν™•ν•œ λ‚˜μ΄λŒ€λ₯Ό λ”± 잘라 λ§ν•˜κΈ°λŠ” μ–΄λ ΅μ§€λ§Œ, μœ„μ—μ„œ μ–ΈκΈ‰ν•œ λ²”μœ„λ₯Ό κΈ°μ€€μœΌλ‘œ μƒκ°ν•˜μ‹œλ©΄ λ©λ‹ˆλ‹€.

 

 

3. μ•ŒνŒŒμ„ΈλŒ€ νŠΉμ§•.

 

μ•ŒνŒŒμ„ΈλŒ€λŠ” 2010λ…„λŒ€ μ΄ˆλ°˜λΆ€ν„° 2020λ…„λŒ€ 초반 사이에 νƒœμ–΄λ‚œ μ„ΈλŒ€λ‘œ, 슀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기기에 μ΅μˆ™ν•˜κ²Œ μžλΌλ‚œ μ„ΈλŒ€μž…λ‹ˆλ‹€. 이듀은 이전 μ„ΈλŒ€μ™€λŠ” λ‹€λ₯Έ λ…νŠΉν•œ νŠΉμ§•λ“€μ„ 가지고 μžˆλŠ”λ°μš”, μžμ„Ένžˆ μ•Œμ•„λ³ΌκΉŒμš”?

 

• 디지털 λ„€μ΄ν‹°λΈŒ: 슀마트폰, νƒœλΈ”λ¦Ώ PC, 컴퓨터 λ“± 디지털 κΈ°κΈ°λ₯Ό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²Œ μ‚¬μš©ν•˜λ©°, 인터넷과 μ†Œμ…œ 미디어에 λŒ€ν•œ 이해도가 맀우 λ†’μŠ΅λ‹ˆλ‹€. 마치 λ¬Όκ³ κΈ°κ°€ λ¬Όμ†μ—μ„œ 숨 μ‰¬λŠ” κ²ƒμ²˜λŸΌ 디지털 ν™˜κ²½μ— μ™„λ²½ν•˜κ²Œ 적응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• κ°œμ„± μ€‘μ‹œ: μžμ‹ λ§Œμ˜ κ°œμ„±κ³Ό κ°€μΉ˜κ΄€μ„ μ€‘μš”ν•˜κ²Œ μƒκ°ν•˜λ©°, 닀양성을 μ‘΄μ€‘ν•©λ‹ˆλ‹€. 남듀과 λ˜‘κ°™μ€ 것을 따라 ν•˜κΈ°λ³΄λ‹€λŠ” μžμ‹ λ§Œμ˜ μŠ€νƒ€μΌμ„ μΆ”κ΅¬ν•˜κ³  독창적인 아이디어λ₯Ό λ‚΄λŠ” 것을 μ’‹μ•„ν•©λ‹ˆλ‹€.

 

• 창의적이고 ν˜‘λ ₯적: μƒˆλ‘œμš΄ 기술과 아이디어에 λŒ€ν•œ μˆ˜μš©μ„±μ΄ λ†’κ³ , νŒ€μ›Œν¬λ₯Ό μ€‘μ‹œν•˜λ©° ν˜‘λ ₯적인 νƒœλ„λ₯Ό λ³΄μž…λ‹ˆλ‹€. λ‹€μ–‘ν•œ μ‚¬λžŒλ“€κ³Ό μ†Œν†΅ν•˜λ©° ν•¨κ»˜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λŠ” 것을 μ¦κΉλ‹ˆλ‹€.

 

• κΈ€λ‘œλ²Œ λ§ˆμΈλ“œ: λ‹€μ–‘ν•œ 문화에 λŒ€ν•œ 이해도가 λ†’κ³ , κΈ€λ‘œλ²Œ μ‹œλ―Ό μ˜μ‹μ„ 가지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ꡭ경을 λ„˜μ–΄ λ‹€λ₯Έ λ¬Έν™”λ₯Ό κ²½ν—˜ν•˜κ³  μ†Œν†΅ν•˜λŠ” 것을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²Œ μƒκ°ν•©λ‹ˆλ‹€.

• λΉ„νŒμ  사고: 정보λ₯Ό λΉ„νŒμ μœΌλ‘œ λΆ„μ„ν•˜κ³  νŒλ‹¨ν•˜λŠ” λŠ₯λ ₯이 λ›°μ–΄λ‚©λ‹ˆλ‹€. κ°€μ§œλ‰΄μŠ€λ‚˜ 잘λͺ»λœ 정보에 μ†κΈ°λ³΄λ‹€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κ΄€μ μ—μ„œ 문제λ₯Ό 바라보고 슀슀둜 νŒλ‹¨ν•˜λ 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• 즉각적인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μ„ ν˜Έ: λΉ λ₯΄κ²Œ λ³€ν™”ν•˜λŠ” 디지털 ν™˜κ²½μ— μ΅μˆ™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즉각적인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μ€‘μš”ν•˜κ²Œ μƒκ°ν•©λ‹ˆλ‹€. κΈ°λ‹€λ¦¬λŠ” 것을 μ‹«μ–΄ν•˜κ³ , λΉ λ₯΄κ²Œ κ²°κ³Όλ₯Ό μ–»κ³  μ‹Άμ–΄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• κ²½ν—˜ 쀑심: 물질적인 μ†Œμœ λ³΄λ‹€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κ²½ν—˜μ„ 톡해 μ„±μž₯ν•˜κ³  λ°œμ „ν•˜λŠ” 것을 μ€‘μš”ν•˜κ²Œ μƒκ°ν•©λ‹ˆλ‹€. μ—¬ν–‰, μƒˆλ‘œμš΄ 것을 λ°°μš°λŠ”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κ²½ν—˜μ„ 톡해 μžμ‹ μ„ λ°œμ „μ‹œν‚€λ 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4. μ•ŒνŒŒμ„ΈλŒ€ κ΅μœ‘λ°©μ‹ λ³€ν™”.

 

• 디지털 ν•™μŠ΅μ˜ ν™•μ‚°: μ•ŒνŒŒμ„ΈλŒ€λŠ” νƒœμ–΄λ‚  λ•ŒλΆ€ν„° 디지털 기기와 ν•¨κ»˜ μžλΌλ‚¬κΈ° λ•Œλ¬Έμ—, 온라인 ν•™μŠ΅κ³Ό 디지털 도ꡬ에 λŒ€ν•œ μΉœμˆ™ν•¨μ΄ λ†’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전톡적인 ꡐ싀 μˆ˜μ—…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˜, λ‹€μ–‘ν•œ 온라인 ν”Œλž«νΌκ³Ό 앱을 ν™œμš©ν•œ ν•™μŠ΅ 방식이 λ³΄νŽΈν™”λ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 

• κ°œμΈν™”λœ ν•™μŠ΅: μ•ŒνŒŒμ„ΈλŒ€λŠ” 각자의 ν•™μŠ΅ μŠ€νƒ€μΌκ³Ό 속도에 맞좘 λ§žμΆ€ν˜• κ΅μœ‘μ„ μ„ ν˜Έν•  κ°€λŠ₯성이 ν½λ‹ˆλ‹€. 인곡지λŠ₯(AI)κ³Ό 데이터 뢄석 κΈ°μˆ μ„ ν™œμš©ν•˜μ—¬ 학생 개개인의 ν•™μŠ΅ 진도λ₯Ό μΆ”μ ν•˜κ³ , κ°œμΈν™”λœ ν•™μŠ΅ 경둜λ₯Ό μ œκ³΅ν•˜λŠ”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λ°œμ „ν•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 

• ν˜‘λ ₯적 ν•™μŠ΅: μ•ŒνŒŒμ„ΈλŒ€λŠ” μ†Œμ…œ 미디어와 디지털 ν”Œλž«νΌμ„ 톡해 ν˜‘λ ₯ν•˜κ³  μ†Œν†΅ν•˜λŠ” 데 μ΅μˆ™ν•©λ‹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κ·Έλ£Ή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™€ ν˜‘λ ₯적 ν•™μŠ΅μ΄ λ”μš± 강쑰될 것이며, 학생듀이 μ„œλ‘œμ˜ 아이디어λ₯Ό κ³΅μœ ν•˜κ³  ν•¨κ»˜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λŠ” 방식이 μ€‘μš”ν•΄μ§ˆ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• λΉ„νŒμ  사고와 μ°½μ˜μ„± κ°•μ‘°: μ•ŒνŒŒμ„ΈλŒ€λŠ” μ •λ³΄μ˜ 양이 λ°©λŒ€ν•΄μ§„ μ‹œλŒ€μ— μžλΌλ‚˜κΈ° λ•Œλ¬Έμ—, λΉ„νŒμ  사고와 μ°½μ˜μ„±μ„ κΈ°λ₯΄λŠ” ꡐ윑이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문제 ν•΄κ²° λŠ₯λ ₯κ³Ό 창의적 μ ‘κ·Ό 방식을 κ°•μ‘°ν•˜λŠ” ꡐ윑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΄ 증가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 

• μ‚¬νšŒμ , μ •μ„œμ  ν•™μŠ΅(SEL): μ•ŒνŒŒμ„ΈλŒ€λŠ” μ •μ„œμ  지λŠ₯κ³Ό μ‚¬νšŒμ  기술의 μ€‘μš”μ„±μ„ μΈμ‹ν•˜κ²Œ 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ꡐ윑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‚¬νšŒμ , μ •μ„œμ  ν•™μŠ΅μ΄ ν†΅ν•©λ˜μ–΄ 학생듀이 감정 관리, λŒ€μΈ 관계 및 곡감 λŠ₯λ ₯을 κΈ°λ₯Ό 수 μžˆλŠ” κΈ°νšŒκ°€ 제곡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 

• μœ΅ν•© ꡐ윑: STEM(κ³Όν•™, 기술, 곡학, μˆ˜ν•™) ꡐ윑뿐만 μ•„λ‹ˆλΌ 인문학과 μ˜ˆμˆ μ„ ν†΅ν•©ν•œ μœ΅ν•© ꡐ윑이 μ€‘μš”ν•΄μ§ˆ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학생듀이 λ‹€μ–‘ν•œ λΆ„μ•Όμ˜ 지식을 ν†΅ν•©ν•˜μ—¬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λŠ” λŠ₯λ ₯을 κΈ°λ₯΄λŠ” 데 도움을 쀄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 

5. μ•ŒνŒŒμ„ΈλŒ€κ°€ μ€‘μš”ν•œ 이유.

 

μ•ŒνŒŒμ„ΈλŒ€λŠ” 미래 μ‚¬νšŒλ₯Ό μ΄λŒμ–΄κ°ˆ μ£Όμ—­μž…λ‹ˆλ‹€. μ΄λ“€μ˜ νŠΉμ§•μ„ μ΄ν•΄ν•˜κ³ , μ΄λ“€μ—κ²Œ λ§žλŠ” ꡐ윑과 ν™˜κ²½μ„ μ œκ³΅ν•˜λŠ” 것은 맀우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μ•ŒνŒŒμ„ΈλŒ€μ˜ 강점을 살리고, 약점을 λ³΄μ™„ν•˜μ—¬ 더 λ‚˜μ€ 미래λ₯Ό λ§Œλ“€μ–΄κ°ˆ 수 μžˆλ„λ‘ 도와야 ν•©λ‹ˆλ‹€.

• 미래 μ†ŒλΉ„ 주체: μ•ŒνŒŒμ„ΈλŒ€λŠ” 곧 μ£Όμš” μ†ŒλΉ„μΈ΅μœΌλ‘œ μ„±μž₯ν•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μ΄λ“€μ˜ μ†ŒλΉ„ νŒ¨ν„΄κ³Ό μ„ ν˜Έλ„λŠ” κΈ°μ‘΄ μ„ΈλŒ€μ™€λŠ” λ‹€λ₯΄κΈ° λ•Œλ¬Έμ—, 기업듀은 μ•ŒνŒŒμ„ΈλŒ€μ˜ λ‹ˆμ¦ˆλ₯Ό νŒŒμ•…ν•˜κ³  이에 λ§žλŠ” μƒν’ˆκ³Ό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κ°œλ°œ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• 미래 μ‚¬νšŒ λ³€ν™”μ˜ μ£Όμ—­: μ•ŒνŒŒμ„ΈλŒ€λŠ” 디지털 ν™˜κ²½μ— μ΅μˆ™ν•˜κ³ , μƒˆλ‘œμš΄ κΈ°μˆ μ— λŒ€ν•œ μˆ˜μš©μ„±μ΄ λ†’μ•„ 미래 μ‚¬νšŒμ˜ λ³€ν™”λ₯Ό 주도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μ΄λ“€μ˜ 생각과 행동은 μ‚¬νšŒ μ‹œμŠ€ν…œ, ꡐ윑, μ‚°μ—…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뢄야에 영ν–₯을 λ―ΈμΉ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 

• λ‹€μ–‘μ„±κ³Ό ν¬μš©μ„±μ˜ κ°€μΉ˜λ₯Ό μ€‘μ‹œ: μ•ŒνŒŒμ„ΈλŒ€λŠ” 닀양성을 μ‘΄μ€‘ν•˜κ³  포용적인 μ‚¬νšŒλ₯Ό λ§Œλ“€κΈ°λ₯Ό μ›ν•©λ‹ˆλ‹€. μ΄λ“€μ˜ κ°€μΉ˜κ΄€μ€ μ‚¬νšŒ μ „λ°˜μ— 걸쳐 λ”μš± 포용적인 λ¬Έν™”λ₯Ό μ‘°μ„±ν•˜λŠ” 데 κΈ°μ—¬ν•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 

• μƒˆλ‘œμš΄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λͺ¨λΈ 창좜: μ•ŒνŒŒμ„ΈλŒ€μ˜ νŠΉμ§•μ„ λ°˜μ˜ν•œ μƒˆλ‘œμš΄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λͺ¨λΈμ΄ λ“±μž₯ν•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이듀은 기쑴의 방식에 얽맀이지 μ•Šκ³  μƒˆλ‘œμš΄ κ°€μΉ˜λ₯Ό μ°½μΆœν•˜λŠ” 데 λŠ₯μˆ™ν•©λ‹ˆλ‹€.

 

• 미래 μ‚¬νšŒ 문제 ν•΄κ²°μ˜ 핡심: μ•ŒνŒŒμ„ΈλŒ€λŠ” ν™˜κ²½ 문제, μ‚¬νšŒ λΆˆν‰λ“±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μ‚¬νšŒ λ¬Έμ œμ— λŒ€ν•œ 관심이 λ†’κ³ , 이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μƒˆλ‘œμš΄ 아이디어λ₯Ό μ œμ‹œ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κ°μ‚¬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λ°˜μ‘ν˜•